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Windows] 윈도우11 설치 시 네트워크에 연결 건너뛰는 방법 (이미 와이파이 연결한 경우)

by Yujin Chang 2024. 5. 10.

오랜만에 노트북을 포맷하고 윈도우11을 설치하다가 무심코 와이파이를 연결하였더니 Microsoft 계정에 로그인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덫에 걸렸다. 윈도우키부터 Esc키 등 온갖 키를 다 눌러봐도 화면은 전혀 꿈쩍도 안 했다.

 

그래서 정보를 찾아보니, 그 창에서 Shift+F10(내 노트북의 경우엔 Fn키까지 합쳐서 Shift+Fn+F10)를 눌러서 cmd를 켜고 oobe\bypassnro 를 입력 후 엔터를 치면 된다고 하여 따라해봤다.

 

근데 난 이미 와이파이를 연결해둔 상태였고, 알고보니 해당 명령어는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선 무용지물이었다. 그래서 그 명령어를 입력하여 재부팅이 이루어진 후에도 계속해서 로그인 창이 떴다.

 

그래서 노트북 자체의 와이파이를 끄려고 보니, 화면엔 네트워크 연결 관련 버튼이 없었다. 그래서 노트북의 핫키를 보니 핫키에도 와이파이를 켜거나 끄는 키는 없었다. 근데 하필 그때가 공유기를 끌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다. 그래서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와이파이를 끌 수가 없었다.

 

그때 내 뇌를 스친 생각이, 'cmd를 켤 수 있으면 cmd를 통해서도 와이파이를 끌 수 있지 않을까?'였다. 그 방법으로 해결에 성공해서 정보를 공유하려 한다. (더 쉬운 방법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냥 이런 최후의 방법도 있다는 걸 알아두셨으면 함)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Shift+F10를 눌러서 cmd를 켠다.

2. netsh interface set interface "Wi-Fi" admin=disable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이러면 와이파이 끄기 성공 /  근데 이 방법은 와이파이 기능 자체를 비활성화시키는 방법이라, 설정을 다 마치고 나서 와이파이 기능을 다시 활성화시켜줘야 함)

3. oobe\bypassnro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이러면 자동으로 재부팅됨)

 

이후 아까 봐서 익숙해진 이런저런 설정들을 마치고 나면 대망의 "네트워크에 연결" 창이 다시 뜨고, 이번엔 아래에 조그맣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음" 이라는 글자가 뜬다.

그걸 누르면 다음으로 넘어가지고, 설정 몇 개를 더 하면 드디어 그 익숙한 윈도우 메인 화면이 뜬다.

근데 아까 명령어로 와이파이를 비활성화시켜놨기 때문에 아마 와이파이가 아예 안 될 것이다. (일단 내 노트북은 안 됐음)

 

그럼 이제 와이파이 기능을 다시 활성화시켜주면 된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Win+R키를 눌러서 나오는 실행 창 또는 검색창에 cmd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2. netsh interface set interface "Wi-Fi" admin=enable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이러면 끝이다.

 

이제 이 창 안 봐도 됨

 

근데 나중에 더 알아보니까 ipconfig/release로도 인터넷 연결을 끊을 수 있다는데.. 이걸로도 된다면 이게 더 나은 방법일 것 같다. (이 경우 ipconfig/renew로 다시 인터넷 연결 가능)